Ⅱ.본론
1.장난감의 대중성
-장난감에 깃든 시대성
장난감에는 인류의 역사가 반영되어있다. 이 속성은 대중예술로서의 장난감이 갖는 중요한 의미이다. 장난감의 역사를 살펴보면 커다랗게 2가지의 요소를 가진 흐름이 있는데, 하나는 인간, 동물, 집, 자전거, 기차, 식기 등을 상징하는 미니어
1.미디어 교육의 제도화 논의의 국내외 현황 검토
1. 한국의 미디어교육
미디어 교육
정보통신윤리교육+언어와 기호의 교육+대중예술교육+매체비평교육+미디어운동+기술 교육 등의 혼선
① 미디어에 대한 감시를 중심으로 한 시민사회단체의 미디어운동이 비판적 텔레비전시청에 대한 교육을 중
예술이 정형성을 파괴한 것이다. 우선 재료에 있어서도 오브제의 등장을 가져 왔고, 표현에서는 키네틱, 비디오 아트 등 토탈 아트의 개념으로 확대 시켰습니다. 백남준 선생님의 미디어예술도 그 계열로 볼 수 있다. 다른 자료에서는 팝 아트, 플락서스 운동, 해프닝, 반예술운동 등이 다다이스트적인
예술·건축·미디어·광고·사진·영화 등등의 광범위한 영역에서 다양하게 논의되어 왔으며 이들 영역에 대해 실질적인 영향력을 행사해 왔다는 많은 예들이 있지만 이러한 것들이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정의를 내리는 데 일치된 견해는 없다. 지금부터 본문을 통해 철학분야에서 포스트모던적 사유
Ⅰ. 개요
멀티미디어는 상호작용적(interactive) 미디어이다. 상호작용성은 멀티미디어만의 고유한 속성은 아니고 대인 미디어를 포함해 다른 ‘모노미디어’도 갖고 있는 특성이기도 하다. 그러나 멀티미디어로 대표되는 현대적인 미디어는 거의 모두가 상호작용성을 그 속성으로 한다. 호프만과 노박
진보에 따른 미디어의 진화에 근거하고 있음을 부정하기 힘들기 때문이다. 최소한 이 장르에서 예술은 곧 기술이라고 말할 수 있다. 단지 그것이 실용적인 면을 우선하고 보편적이며 합리적인 기술이 아닌, 개인적이고 유희적이며 환상을 위한 것이 라는 점이 일반의 인식과 다를 뿐이다.
예술에 의한 아우라의 파괴
아우라의 붕괴가 가져온 예술의 정치적 기능
기술복제발달과 새로운 미디어의 등장은 예술의 대중화를 가져옴에 따라 예술의 본질성, 고유성을 퇴색시켰고 예술에 대한 대중의 수용태도를 변화시켜 결국 아우라의 붕괴를 가져왔다. 그로 인해 예술은 ‘정치적 기능‘이라
C. 감상에서의 변화 양상.
기존의 예술작품에 있어서 감상은 작가가 독자적으로 제작한 작품을 수동적으로 보는 것에 한정되어 있었다면, 디지털 미디어 아트의 감상은 관객이 수동적으로 보는 것만이 아니라, 관객 스스로가 작품에 참여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관객이 예술작품에 참여를 해야만이
예술과 기술의 갈등, 특히 기술의 한계에 의해 표현이 좌절되는 것은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인류 발전의 역사를 되돌아볼 때 예술가들은 특유의 개념을 초월하는 사고로 새로운 필요와 응용 형태를 창조해 왔으며, 그러한 예술의 리드가 기술 발전을 주도한 경우도 있었기 때문이다. 그 일례로